nk세포활성도검사와 면역력 높이는 방법

nk세포활성도검사에 대한 관심은 우한코로나19 전염병등 각종 예상치 못한 질병의 창궐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바이러스와 같은 유해세포가 침투시 이를 파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nk세포에 대해 알아보고 nk세포활성도검사비용 및 근본적으로 면역력높이는법에 대해서도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건강하지 않으면 재산도 권력도 사랑도 모두 한순간에 무의미해집니다. 반드시 챙겨야하는 면역력이 우리 최고의 재산입니다.

nk세포활성도검사와면역력높이는법nk세포활성도검사와 면역력높이는법


1-1. NK세포 정의와 활성도검사 의미

NK세포는 natural killer cell의 약자로 혈액속 백혈구 종류로서 바이러스와 암 등의 인체에 유효한 세포를 죽이는 면역세포입니다. 우리의 인체는 다양한 세포의 덩어리입니다.이중에는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시키는 좋은세포와 인체의 기능을 저하시키며 각종 순환을 막는 유해세포로 나눌 수 있습니다. nk세포는 한마디로 우리몸의 좋은 세포의 숫자로 이숫자가 작거나 제대로된 활동을 보이지 않을 경우 암과 바이러스 등에 쉽게 전이되며 노출되는 사태를 맞이하게 됩니다. 특히 nk세포 활성화를 어떻게 이루는가에 따라 각종 난치병과 항암치료의 새로운 전기가 열리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에 일환으로 사이토카인을 인체에 주입하여 실제로 nk세포의 숫자가 늘어났는지가 현대의학기술의 항암치료에 중요한 기준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nk세포활성도가 중요한 이유는 숫자가 많다고 하더라도 원래의 기능을 발휘하지 않을 경우 이는 제대로된백혈구의 본래기능인 항체형성과 바이러스 박멸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단순 숫자이상으로 활성도가 어느정도 되는지가 중요하며, 이는 용감한 병사가 몇명이나 있고 또 어느정도의 전투력을 띄고 있는지와 동일한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nk세포 활성도 검사는 소량의 혈액으로 인체 전부를 판단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며 지금당장 질병이 없더라도 잠재적인 대응력 분석 차원에서 그 의미가 남다릅니다. nk세포활성도검사 결과 만일 수치가 500이상일 경우 정상범위에 속합니다. 이는 1년에 한번정도의 검사만 더하면, 암과 각종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어느정도의 항체 생성능력을 지닌 자가치유능력에 있어 안정적인 수준으로 분석됩니다. 250~500일 경우에는 정상보다는 면역력이 약화된 상태로 6개월에 한번 검사가 권유되며, 의외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생활 습관이 많은 젊은층에서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100~250일 경우 다소 심각한 상태로 만일 일회성의 면역력 감소현상이 아닌 것으로 판명될 경우 추가 검진이 필요합니다. 몸의 정상화에 신경쓴 뒤 4주 후에 재진을 해야합니다. 100미만의 경우 현재 검진되지 않은 중증이 있는지 종합검사가 필요하며 의사와의 밀착상담이 요구됩니다.    

1-2. NK세포 활성도 검사비용과 주의사항

nk세포 활성도 검사비용은 병원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통상 7~10만원 사이입니다. 되도록 큰 병원이나 면역력 전문진단 병원에서 검사와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지속적인 검사와 병력관리에 좋습니다. 따라서 1~2만원 저렴한 병원보다는 어느정도 규모와 전문성이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다만, nk세포가 면역세포의 기능을 수행하는 백혈구 세포 중 하나이지만 그자체가 전체 면역세포를 대표하지는 않습니다. 즉, 위에 제시한 수치는 말그대로 참조해야하는 지표이지만, 절대적이지는 않기에 비록 일시적으로 낮게 나온다고 할지라도 너무 의기소침하지 마시고, 몸의 정상화 작업후에 재검을 하기까지 시간이 있다 생각하셔도 됩니다. 의학에서 특이도란 건강한 사람을 건강하다고 똑바로 말하는 확률이며, 중증이 걸린사람을 잘찾아내는 확률을 민감도라고 합니다. 특이도가 낮다면 건강한 사람을 오히려 아프다고 말할수도 있다는 의미이며 특이도는 통상 90%가 넘어야 진단의 신뢰도를 더욱 높여줍니다. 다만, 그어떤 검사도 자체가 완벽한 신뢰도와 민감도를 보이는 검사는 없기에 모두 보완적으로 실행합니다. nk세포활성도 검사는 특이도가 60%정도이고, 민감도는 87%입니다. 따라서 지극히 낮은 수치를 보일경우 중증사전 포착의 가능성이 있구나 하고 이해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대응법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nk세포활성도 검사 병원연구에서 밝힌 중증질환은 백혈구관련 암과 다발성 경화증 및 만성감염 등이 있습니다. 정기검진에 큰 의의를 지니시고 절대적으로 낮은 수치인지 확인하는데 관심을 기울이되, 정상범위라면 숫자자체에 너무 민감하게 일희일비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2-1. 면역력 속설과 진실

한국에 가장 널리퍼진 면역력관련 속설 중 으뜸은 바로 된장에 관한 것입니다. 국에도 된장, 찍어먹을 때도 된장, 심지어는 넘어져 다친 부위에도 된장을 바르면 낫는다는 속설이 있을 만큼 된장에 대한 믿음은 절대적입니다. 실제로도 그럴까요? 2016년 국내 음식관련 대기업인 CJ제일제당이 면역력 향상가능성에 대한 논문을 Journal of Veterinary에 게재하였습니다. 결과는 충격적이게도 아주 정확하게 된장을 섭취한 실험군이 체액면역, 병원성바이러스 등에 대해 매우 유의미한 차이로 면역력에 있어 확연히 다른 결과를 보였다는 것입니다. 특히, nk세포의 활성도에 있어서도 가장 큰차이를 보일만큼 면역력 개선에 탁월한 결과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수의학 및 실험동물학 분야에 명성이 있는 학술지에 큰 관심을 지닌 결과로 보고된 만큼 국내에서 널리 전해오던 된장과 면역력에 관한 속설은 진실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nk면역세포라고 꼭 집어서 표시한 내용이 더욱 인상적입니다.

2-2. 면역력 높이는 법

암세포를 제거하고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nk세포를 비롯한 면역력을 높인다는 것은 말그대로 건강해진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중증발생 전의 일반적인 범위의 사람은 물론이고 이미 안타깝게도 병의 진전이 있는 분들 역시 추가적인 악화를 조금이라도 지연시킬 수 있다는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 외부의 새로운 에너지와 음식을 섭취하여 보충하는 방법과 내부의 면역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외부의 도움을 받는 것은 너무나 많은 면역증강 음식들이 나와 있으며, 저마다 강점을 자랑하고 있기에 너무나 쉽고 당연하게 의존하게 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많은 연구들이 공통적으로 전하는 메세지는 음식섭취로 인한 면역세포 증강에는 일정수준의 한계와 편차가 있다는 것입니다. 즉, 개별로 순환계와 세포구성의 차이가 있기에, 누군가에게는 면역력에 좋은 음식이 누군가에게는 작동하지 않을 염려가 있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주사적인 치료가 가미될 경우, 외부의 면역세포가 주입된다는 것은 동시에 부작용의 발생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병원에서 권하는 면역강화 주사에 대해 현업에서도 다양한 연구와 임상실험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기에 무조건적으로 병원에 습관적인 방문을 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낳을수 있습니다. 아울러 바이러스와 암세포 발생의 가장큰 도움을 주는 것이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생활입니다. 이는, 몸의 항상성 세포를 말살하는 것과 동시에 인체 호르몬 발산을 저해시켜 좋은 세포들의 득세를 막고 나쁜세포들의 창궐을 돕는 결과입니다. 따라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스트레스를 일상생활과 업무에서 되도록 적게 받을 수 있도록 마인드컨트롤을 함과 동시에 규칙적인 수면과 기상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nk세포를 비롯한 항상성 세포의 역할 수행에 도움이 되는 방안입니다.

3-1. 면역력에 좋은 음식

그럼에도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음식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합니다. CJ제일제당이 진행한 된장,김치,고추장에 관한 연구들은 한국 전통음식들의 우수성을 다방면에서 입증하였습니다. 특히, 심장질환과 면역세포 강화에 된장 및 마늘이 탁월한 성능을 발휘했다는 논문도 있기에 기본적으로 전통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야 할것입니다. 또한, 홍삼과 유산균은 개인의 세포구성 차이에도 불구하고 공통적으로 인체에 긍정적인 효과를 내었던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컴파운드케이와 사포닌(진세노사이드)의 성분이 높을수록 특유의 인체강화 효과를 발휘하였으며 찐홍삼에서 보다 높은 성분이 검출되었습니다. 국내에 네이버와 다음 및 인터넷쇼핑몰에서 홍삼을 검색하면 수없이 많은 제품들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특히 사포닌의 함량과 유통기한을 잘 살펴서 선택하는 것이 면역력을 높이는 건강보조식품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경우 장의 소화를 도우면서 나쁜세균들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에 외부의 도움을 받아 섭취하면 좋은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다양한 건강식품의 섭취와 함께 하루에 1~2리터에 달하는 물을 인체에 공급하고 있는지도 꼼꼼히 생각하고 실행해야 할것입니다.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몸의 순환계를 활성화 시키는 것은 일정량의 수분공급이기 떄문입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수분과 야채 및 보조적인 영양분 섭취를 꾸준히 할때 면역력을 일정수준 개선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3-2. NK세포검사와 면역력의 종합관계

nk세포가 검사결과 너무 낫다고 해서 낙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00~200정도로 중증의 발병가능성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민감도와 특이도의 특성상 얼마든지 일시적인 저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인체의 건강상태를 본인이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큰 의의가 있습니다. 즉, 수면을 제때에 취하지 않고 밀가루 중심의 편식을 하며, 외부와의 관계에서 너무 신경을 많이 써서 스트레스가 극심할 때 몸의 면역력이 크게 저하되는 것이 수치로 드러납니다. 따라서, 바이러스의 침투에 저항하고 건강한 인체를 유지하는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검진과 함께 기본적인 식습관의 개선노력이 발병후 수술과 약품투입 이상으로 중요하며 저렴한 방식임을 명심해야 할것입니다. 대부분의 발병의 원인이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고 설령 외부의 바이러스라 할지라도 본인의 면역력이 강할 경우 떨쳐낼수 있는 것이 주지의 사실인 바, 면역력 개선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