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욕효과와 발족욕기의 종류 및 선택

족욕의 효과에 대한 인류의 관심은 다양한 발족욕기의 종류 증가와 각종 전염병의 창궐로 위생에 대한 중요성과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발의 피로를 풀고 미적으로 깨끗해지는 것을 넘어서 인체의 많은 기관들과 연결되어 있는 신체의 핵심을 관리하는 의미로서의 족욕. 건식족욕기와 습식족욕기 등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족욕의 정확한 효능과 조욕기 선택의 고려요소 및 관리상의 주의사항을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족욕의효과와족욕기의종류및선택족욕효과와 족욕기


1-1. 족욕의 효과와 사용법

족욕의 효과는 크게 단기적인 것과 장기적인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발에 따뜻한 물을 담그고 있는 것 자체가 몸의 전반적인 온도를 높여주는 효과를 줍니다. 오장육부를 비롯한 순환계의 신체는 온도가 올라갈 수록 면역력을 높여주는 호르몬의 분비를 더 많이 발산한다는 연구결과가 국내외적으로 많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한때는 40도 이상의 핫요가 열풍이 불기도 했었지요. 아울러 발은 혈관과 신경의 흐름상 심장을 비롯한 인체 주요 기관과 연결되어 있으며 뇌와도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혈액의 순환과 펌핑을 담당하는 심장과 호르몬의 주기 및 종류에 관여된 뇌가 모두 발과 연결되어 있기에 제2의 심장이라는 별칭까지 얻을 만큼 발의 중요성은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직접적으로도 무좀 및 발냄새의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편, 장기적으로는 꾸준한 족욕을 시행시 노폐물의 발산으로 피부의 결을 좋게 하는데 우호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하며,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피로도를 낮추어 주면서 심적인 스트레스의 감소 및 불면증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도 발은 따뜻하게하고 머리는 차갑게하라는 것은 그것이 신체의 각 혈맥들이 원활한 기능을 발휘하는데 최선의 조건에 부합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족욕의 경우 반드시 복숭아뼈를 덮어주는 선까지 물을 받아 38~45도의 온도로 15분 가량을 진행하는 것이 전반적인 부작용 없이 개운하게 족욕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는 복숭아뼈 주변에 대정맥이 있으며 이곳이 바로 심장에서 내려온 혈액이 발을 거쳐서 다시 올라가는 주요한 통로이기 때문입니다. 부종이나 림프액의 축적을 해소시키기 위해 직접 타격을 가하면서 따뜻한 물로 꾸준히 족욕을 해주는 방법이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원활한 제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평범하지만 강력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1-2. 족욕기의 종류와 특징

족욕의 큰 효과로 인해 각 가장에 보급형 발족욕기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종류도 다양한데요 크게 세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습식 족욕기와 건식족욕기 그리고 원적외선 족욕기입니다. 각각은 모두 장단점이 있으며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우선, 습식족욕기는 가장 보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족욕기로 물을 받아 사용하는 족욕기입니다. 이때 단순히 물만 담아두는 역할을 하는 족욕탕 느낌의 족욕기가 있고 전기와 연결되어 물을 데우면서 진행하는 족욕기가 있습니다. 각각의 가격은 일반 물만 담는 족욕기의 경우 2만원 미만이며, 전기로 연결하여 따뜻한 물을 지속공급하거나 돌아가는 발마사지기 연결된 것은 7~10만원 정도입니다. 아무래도 온도의 급격한 감소를 막아주면서 15분가량 족욕을 편히하기에는 전기로 연결된 습식 족욕기가 좋지만 만에하나 전기와 물이 발에 사고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기에 브랜드를 잘 살펴보셔야합니다. 두번째는 건식족욕기입니다. 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고 오히려 따뜻히 데워진 공기로 족욕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대부분 나무와 플라스틱이 함께 연결되어 구성되어 있으며 상대적으로 물과 전기의 사고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많이 보급되고 있습니다. 다만, 물에 담구어 정화작용을 하는 장점이 습식족욕기에는 있지만 건식에는 없는 측면도 있습니다. 그냥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행위자체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의외로 많기때문입니다. 가격은 10~15만원 선입니다. 끝으로 원적외선 족욕기는 적외선의 공급으로 발의 온도를 올리면서 발에 축적된 유해물질을 직접 치료하거나 제거하는 효과를 기대하게 합니다. 다만, 적외선을 직접 쏜다는 것에 아무래도 거부감이 있는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으며 가격도 7~15만원으로 다양합니다. 건식과 습식 그리고 원적외선 족욕기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반드시 한가지는 주의 해야하는 것이 플라스틱과 따뜻한 물의 결합으로 인한 환경호르몬의 방사가능성입니다. 성분상 확인이 필요하며 오히려 철로 된 단순한 대야 형식의 족욕기에 따뜻한 물을 받아 편히 간편식으로 하겠다는 선택도 많음을 알려드립니다.

2-1. 족욕시 주의사항

족욕의 효과를 극대화 하면서 족욕기 선택을 마쳤다면 실제로 족욕을 하기전에 반드시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족욕전에 따뜻한 물을 한두잔하는 것입니다. 물에 발을 담그는 혹은 따뜻한 공기와 적외선에 발을 노출할 경우 신체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몸속의 물과 노폐물이 함께 배출됩니다. 이과정을 15분 가량 지속할 경우 인체는 수분이 부족하게 되며 혹시나 건강이 약하신 분들께는 무리가 갈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신체의 수분이 날라가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면서 족욕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족욕전후한잔의 물이 의외로 큰효과를 낼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아울러, 너무 거창하게 족욕에 의미를 부여할 경우 행위 자체에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도 생깁니다. 즉 어느정도 족욕에 익숙해지고 나면 하루나 이틀만 건너뛰어도 뭔가 답답하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라는 족욕 소기의 목적을 생각하여 족욕의 가벼운 일상화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루중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스스로를 위한 작은 선물이라는 느낌으로 부담가지 않는 선에서 습관화하되 부담가지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2-2. 족욕후 관리방법

족욕이 끝나고 나면 바로 물기나 털거나 찬공기에 노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1~3분정도 건조한 수건으로 잠시 감싸주는 것이 따스한 기운을 몸에 남아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아울러 따스한 물이 가져온 혈액순환의 피가 발에서 다른 기관까지 전달되도록 하는 시간을 주는 효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무좀이나 습진 등이 있으신 분들은 깨끗하게 물기를 제거한 후 연고 등을 바르는 것이 좋으며, 꾸준히 바디로션을 바르는 것도 피부결을 좋게 하면서 기분도 상쾌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의외로 족욕을 하면서 잠시 15분 정도 생각의 끈을 놓은 뒤에는 편안하게 잠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기에 잠자리도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동선을 최소화하면서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3-1. 족욕의 습관화와 권장음식

족욕의 습관화가 될 경우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정시간에 꾸준히 무언가를 한다는 것이 의외로 바쁜 현대인에게 쉽지 않은 선택입니다. 그럼에도 직접 한두번만 해봐도 비용이나 시간대비 큰효과를 경험할 수 있기에 족욕을 습관화하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혈관에 콜레스테롤 등 혈액순환을 막는 불순물들이 많이 있어서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기에 평상시에도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족욕과 어울리는 권장음식은 몸의 따스함을 유지시켜 줄수 있는 전통차나 상황버섯 달인 물등이 심적으로나 치료적으로도 다양한 효과를 배가시켜 줄수 있습니다. 찬물이나 아이스크림 등은 족욕을 마친 직후에는 어울리지 않는 음식이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3-2. 종합건강관리의 보조적 수단 중 하나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먹고 자고 운동하고 배출하는 과정은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태계의 공통된 순환과정입니다. 이중 일부가 막히거나 문제가 생기면 신체에서는 고스란히 부족한 부분의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 족욕은 배출의 과정과 연계되는 휴식작용으로 하루종일 이동하고 운동하느라 피곤했을 발과 인체 전반을 토닥여주는 과정입니다. 즉, 종합건강관리의 보조적 수단 중 하나임을 명심하고 다른 먹는 음식과 수면의 질 그리고 적절한 운동과 함께 맞추어 갈때 본연의 효과를 충분히 볼수 있을 것입니다. 먹는것을 부실하게 하고 잠을 제대로 자지 않으면서 족욕만으로 어떤 효과를 바라는 것은 로또당첨만큼이나 허무맹랑한 바램일 수 있음을 상기해야합니다. 가장 소중한 스스로의 몸을 다각도로 보살필 때, 원하는 일도 자신감있게 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올바른 족욕이 그러한 삶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